꽃게철 언제 - 꽃게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시기는
최근 서해안에 중국어선이 자주 출몰한다는 뉴스를 심심치 않게 보게 됩니다. 이들 불법어선의 목표는 바로 '꽃게' 입니다.
꽃게철 언제
꽃게는 사계절 내내 만날 수 있는 식재료 입니다. 하지만 꽃게가 싸고 맛있는 시기는 따로 있습니다.
그럼 암꽃게, 수꽃게 제철은 언제 일까요?
암꽃게 제철 언제
암꽃게는 봄이 제철로 6월이 가장 맛있는 시기 입니다.
3월 ~ 5월 봄에는 산란을 준비하기 위해 알과 살을 꽉 채운 암꽃게들이 활동하는 시기이기 때문 입니다.
그럼 여기서 잠깐 숫꽃게와 암꽃게 구분하는 방법을 알아보자면 배 부분의 모양을 보면 되는데 숫꽃게는 모양이 뾰족하고 암꽃게는 둥글 넓적합니다.
꽃게 금어기
7월~8월은 꽃게 금어기 입니다.
만약 이 시기에 꽃게를 포획 및 채취하는 경우 수산자원관리법에 따라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꽃게 제철 언제
가을에는 수꽃게가 제철로 9월이(추석 이후) 가장 맛있는 시기 입니다.
암게는 가을에 산란기를 거치며 수율이 떨어지는 반면 수게는 가을에 왕성한 먹이 활동으로 수율이 올라가기 때문 입니다.
하지만 11월부터는 암게도 살이 차기 시작해 맛이 좋아지니 늦가을부터는 암수를 고르기 보다 좋은 꽃게를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꽃게 고르는법
꽃게는 쉽게 부패하는 생물이므로 신선한 꽃게 고르는 법을 아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꽃게란 살이 차고 싱싱한 것으로 꽃게의 등을 만졌을 때 거칠거칠한 촉감이 나고 비린 향이 나지 않으며 들었을 때 무게가 많이 나가는 것이 좋고 다리 부분을 손가락으로 살짝 눌러봤을 때 탄력이 있는 게가 좋은 꽃게 입니다.
수게의 경우, 배 부분의 삼각형 모양이 탑처럼 좁은 것을 고르면 좋고 암게는 배 부분이 정삼각형에 가깝고 집게 부분이 붉으며 배딱지가 하얗고 윤기 나는 것이 좋은 꽃게 입니다.
특히 배 부분이 노랗거나 검으면 잡은 지 오래됐거나 선도가 떨어지는 꽃게일 확률이 높습니다.
꽃게 효능
꽃게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양질의 아미노산과 칼슘, 철분, 아연, 칼륨 등 무기질, 타우린이 풍부한 저열량 고단백 식품으로 다음과 같은 효능이 있습니다.
꽃게 영양성분
- 탄수화물 : 43g
- 단백질 : 4.5g
- 지방 : 21g
- 당류 : 4g
- 나트륨 : 490mg
- 콜레스테롤 : 4.4mg
꽃게가 가지고 있는 영양소로는 단백질부터 베타카로틴 비타민, 아연 등이 있습니다.
특히 꽃게에는 엽산·인·지질·철분 등이 풍부하고 칼륨과 칼슘의 함량이 높아 출산 후나 임신 중인 여성들이 섭취하면 좋고 성장기 아이들에게도 좋은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눈건강, 당뇨병 - 타우린
꽃게의 '타우린' 성분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망막 형성과 시력 보호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알코올 해독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심장과 간 기능을 강화하며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당뇨 예방에도 좋은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 키토산
꽃게 껍질의 키토산 성분은 이뇨작용을 촉진해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뇌건강 - 오메가3 지방산
꽃게에는 오메가-3 지방산도 풍부한데 오메가3는 인체 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별도로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로 신경계에 도움을 주어 치매를 예방하고 학습능력을 개선해 주는 등 두뇌활동에 효능이 있습니다.
꽃게에는 이 밖에도 비타민B2와 비타민C 등 항산화 작용에 좋은 성분이 들어있어 면역력 향상시켜 각종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