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개두릅 참두릅 차이 - 개두릅 먹는법

개두릅 참두릅 차이 - 개두릅 효능과 먹는법

개두릅-참두릅-차이

활동량이 많아지는 봄에는 영양분과 미네랄이 풍부한 나물이 제철 입니다.

 

특히 봄나물의 제왕이라고도 불리는 두릅은 신경을 안정시키고 혈당 조절에  좋으며 당녀와 피로회복에 탁월한 힘을 발휘하는 식재료 입니다.

 

개두릅

두릅은 새순이 나오는 곳에 따라 개두릅, 땅두릅, 참두릅으로 나누는데 우리가 흔히 먹는 것은 참두릅 입니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 개두릅을 더 선호하기도 하는데 그 이유는 참두릅에 비해 식감은 떨러지지만 바로 특한 씁쓰레한 향과 맛 때문 입니다.

개두릅  참두릅 차이

개두릅-참두릅-차이

먼저 음나무의 새순을 ‘개두릅'이라고 하며 참두릅은 두릅나무에서 자랍니다.

 

개두릅 참두릅 차이 - 맛

개두릅과 참두릅의 가장 큰 차이는 맛 입니다.

 

개두릅은 씹을 때 향이 강해 마치 쌀국수 먹을 때 곁들이는 고수를 먹는 것 같은 생경함이 느껴지며  참두릅보다 쌉싸래한 맛이 센데 인내심을 갖고 오래 씹으면 인삼향이 납니다.

 

개두릅 차두릅 차이 - 식감

개두릅은 참두릅처럼 도톰하지 않아 질감은 연하면서 식감은 조금 떨어집니다.

 

모양

개두릅과 참두릅의 모양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개두릅은 큰 줄기에서 뻗어나오는 가지가 얇고 잎이 단풍잎처럼 생긴 정도로 구분 합니다.

 

개두릅 영양성분

영양성분 역시 참두릅과 개두릅 큰 차이가 없습니다.

 

- 탄수화물 : 5.2g
- 단백질 : 6.94g
- 지방 : 0.67g
- 당류 : 0.36g
- 나트륨 : 1mg
- 콜레스테롤 : 0mg

 

개두릅 효능

개두릅-참두릅-차이

음나무순(개두릅)은 산삼나무로 불리울 정도로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항산화 물질인 사포닌(saponin), 리그닌(lignin), 루틴(rutin)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에 좋은 작용을 합니다.

 

1. 기관지질환 - '사포닌성분'
관지 염증 제거와 기관지 질환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다. 기침을 완화하고 가래를 멎게 하는 작용도 합니다.

 

2. 노화방지 - '루틴'
항산화 물질인 루틴은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정상적인 세포가 산화되는 것을 방지해 노화를 늦추고 성인병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3. 골다공증예방 - '미네랄'

개두릅에는 칼슘, 망간, 인과 같은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치아와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특히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4. 면역력 증진 - '항산화 비타민'
비타민 C와 E와 같은 항산화 비타민이 들어있어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강화해 감기와 같은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5. 독소제거 - '베타카로틴'

개두릅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B, 무기질, 섬유질 등이 풍부해 체내 독소 및 노폐물 제거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 개두릅은 혈압상승과 모세혈관을 강화시켜 고혈압, 동맥경화와 같은 질환예방에 도움을 주며 염증 질환에도 효능이 있어 관절염·신경통·근육통증에 좋고, 간 기능회복과 해독에 도움 줘 간경화·간염 등 간 기능향상에 효과가 있습니다.

 

개두릅 먹는법

개두릅-참두릅-차이

개두릅은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 먹거나 나물처럼 무치거나 잎을 말려 묵나물로 만들어 먹습니다. 단 너무 많이 먹으면 손발이 저리거나 가슴이 두근거릴 수도 있고 체질에 따라 두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음나무순은 혈액 응고를 막을 수 있어 항응고제 또는 혈압약을 복용 중인 사람은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기타 개두릅은 장아찌를 만들어 먹기도 하고 부침가루로 전을 만들어 먹으면 정말로 별미중의 별미 입니다.

 

엄나무 순나물 무침

개두릅을 나물 처럼 무쳐 먹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요리 전에 자른 단면에 갈변한 부분을 약간 잘라내고 꽃받침을 떼어준 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불순물과 이물질을 제거하여 손질 합니다.

 

※ 두릅은 날카롭고 가시투성이로 둘러싸여 만질 때 특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2. 솥에 물과 약간의 소금을 넣고 끓인 물에 밑동을 먼저 담가 20초정도 두고 다음에 잎 부분을 뒤적여 넣고 1분내 정도로 데쳐줍니다.

 

3. 데친 후 바로 찬물로 여러 번 물을 갈아 헹궈 주고, 건져서 물기를 꼭 짠 후 먹기 좋은 크기로 3∼4등분 정도 잘라줍니다.

 

4. 볼에 담아 어간장, 다진 대파, 다진 마늘, 들기름, 식초, 통깨 등을 넣고 조물조물 무쳐주면 맛과 향이 뛰어난 엄나무 순 나물 무침 완성 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

 

땅두릅 먹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