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를 정면으로 관통하는 제6호 태풍 '카눈'이 지나가며 당분간 맑고 깨끗한 하늘이 지속될 것 같습니다.
8월에는 우리나라 하늘에서 두 번의 '우주쇼'가 펼쳐질 예정인데요 먼저 이번 주말 13일에는 3대 유성우 중 하나인 페르세우스자리 유성우가 찾아오고 월말에는 '슈퍼 블루문' 까지 떠오를 것으로 기대 됩니다.
슈퍼문 이란
슈퍼문(Supermoon)이란 단순하게 "큰 달"을 의미하는데 그렇다고 달이 자라는 것은 아니고 달이 지구 주위를 돌면서 달이 지구를 돌면서 지구와 가장 가까워질 때 달이 평소보다 크게 보이는 현상을 슈퍼문 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슈퍼문은 평소의 달보다도 30%정도 더 밝습니다.
슈퍼문 뜨는 날
2023년 올해 슈퍼문이 뜨는 날은 8월 2일과 8월 31일로 이른바 '슈퍼 블루문' 입니다.
슈퍼 블루문이란 보름달이 한달에 2번 찾아오는 경우 두번째로 뜨는 달을 의미하는데 여기서 '블루(blue)' 라는 명칭이 붙은 것은 달이 푸르기 때문이 아닙니다.
서양에서는 달을 불운의 상징으로 인식하는데 한 달에 보름달이 2번이나 뜨는 것을 두고 '우울한 달' 혹은 영어 고어(古語)인 'belewe'를 붙여 '배신자 달'이라고 지칭한 것이 그 어원 입니다.
참고로 지난 슈퍼문은 2016년 11월 14일 이었고 다음 슈퍼문은 2025년 11월5일 입니다.
슈퍼문 뜨는 시간
달과 지구의 평균 거리는 약 38만 4400㎞ 입니다.
달은 타원 형태로 지구를 도는데 2023년 가장 큰 보름달이 뜨는 31일에는 지구와 달의 거리가 35만 7344㎞로 예상되며 현재 예상으로는 8월 31일(목요일) 오전 10시 35분에 2023년 가장 큰 보름달을 볼 수 있습니다.
슈퍼문 보기 좋은 장소
슈퍼문을 보기 좋은 장소는 높고 탁 트인 곳으로 지평선이 보이는 바다나 불빛이 별로 없는 시골, 고도가 높은 산지 등에서 관측하기에 좋습니다.
서울기준으로 슈퍼문을 가장 보기 좋은 장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정릉 북악스카이웨이 팔각정
- 낙산공원
- 반포 한강공원
- 남산 N서울타워
- 궁산공원
슈퍼문 주의사항
일단 슈퍼문이 뜨면 2~3일간은 해수면이 큰 폭으로 상승해 이에 따른 침수 피해가 우려된다고 하니 저지대 침수와 갯벌 활동에 유의해야 할 듯 합니다 .
그리고 공교롭게도 과거 슈퍼문이 뜨는 날 보령과 뉴질랜드에 지진이 일어났는데요.
보름달이 뜰때 해, 지구, 달이 일직선이 되기 때문에 태양과 달의 인력으로 인해 조수간만의 차가 커지고 이로인해 바다 밑이나 표면지층에 가해지는 힘으로 지진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지진도 주의해야 할 듯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