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당뇨 전단계 관리방법 - 증상 및 예방법은?

우리나라 30세 이상 성인 7명 중 1명은 당뇨병을 앓고 있습니다. 여기 당뇨 전단계(공복혈당장애)까지 합하면 무려 1500만명에 이를 정도로 당뇨는 누구에게나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이 되었습니다.

 

당뇨병은 그 자체보다는 합병증이 더 무서운 병으로 완치가 되는 것이 아니라 평생 관리가 필요한 질환 입니다.

 

당뇨전단계-관리방법

이번 포스팅은 당뇨 전단계란 무엇이며 관리방법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당뇨 전단계 관리방법

먼저 당뇨병 이란 혈액 내 포도당 농도인 혈당이 상승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혈당을 조절하는 호르몬은 인슐린인데 인슐린의 분비가 부족하거나 인슐린 작용 이상으로 인해 혈당이 상승하여 문제가 되는 질환입니다.

 

당뇨 전단계 란

당뇨전단계-관리방법

당뇨 전단계는 당뇨라고 할 수 없으나 관리하지 않으면 당뇨로 진행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태로 당뇨병으로 본격적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식습관을 비롯 생활습관 변화에 꼭 신경써야 하는 아주 중요한 단계 입니다.

 

※ 당뇨 전단계 수치

먼저 정상 혈당수치는 공복 100mg/dl 미만, 식후 1시간 180mg/dl 이하, 식후 2시간  140mg/dl 이하 입니다. 당뇨 전단계 수치는 100~125mg/dl로 당뇨병은 아니지만 정상 수치보다는 높은 것을 말합니다.

 

당뇨전단계 수치 - 공복: 100mg/dl~125mg/d / 식후 1시간: 200mg/dl 이상 / 식후 2시간: 140mg/dl~199mg/dl

 

당뇨 전단계 증상

당뇨 전단계 증상에는 공복혈당장애와 내당능장애가 있습니다.

 

1. 공복혈당장애

공복혈당장애란 공복혈당이 정상보다 높지만 당뇨병 수치에는 미치지 못하는 상태를 말 합니다. 공복혈당이 높은 것은 밤 사이 금식 상태에서 혈중 혈당이 떨어질 때 간이 이에 대한 보상으로 지나치게 당을 많이 만들어내는 탓 입니다.

 

2. 내당능장애

내당능장애란 식후 혈당이 유독 높은 경우 인데 식후 혈당은 식사량이나 종류에 따라 차이가 심해 정확히 검사하려면 포도당 부하 검사를 해야 합니다. 인슐린이 포도당에 내성이 생겨 제 기능을 못하고 있는지 검사하는 것 입니다.

 

당뇨전단계-증상

3. 심한 식곤증과 무력감(혈당 스파이크)

당뇨 전단계 증상으로 밥을 먹은 뒤 남들보다 유독 피로하고 잠이 쏟아 지는 이유는 ‘혈당 스파이크’일 수 있기 때문 입니다.


혈당 스파이크란 공복 상태에서 특정 음식을 먹은 뒤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갔다가 내려가는 현상으로 급상승한 혈당을 낮추기 위한 인슐린 과다 분비로 혈당이 떨어지면서 극심한 졸음과 피로감이 느끼는 것 입니다.

 

당뇨전단계-증상

4. 잦은 소변

당뇨 전단계 증상으로 특히 밤에 잦은 소변을 보는 이유는 혈당이 과도하게 많아지면서 몸으로 모두 흡수시키지 못한 당분이 소변으로 배설되는 탓 입니다.

 

당뇨전단계-증상

 

5. 갈증

당뇨 전단계에서 혈당이 과도하게 높아지면서 혈액이 끈끈해지고 이를 묽게 하는 데 수분이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갈증을 많이 느끼게 됩니다.

 

기타 당뇨 전단계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상처나 염증이 잘 낫지 않는다

- 시야가 흐려진다

- 손이나 발이 무감각하거나 따끔거린다

- 피부가 매우 건조하다

 

 

당뇨 전단계 관리방법

당뇨전단계-관리방법

당뇨 전단계는 2형 당뇨병으로 진행할 위험이 높지만 당뇨전단계 관리방법만 잘 안다면 혈당을 정상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 전단계에 있는 경우 조기 발견과 관리를 통해 2형 당뇨병으로의 진행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당뇨 인구가 급증한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서구화된 식습관 때문입니다. 고로 모든 당뇨전단계 관리방법의 핵심은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 입니다.

 

1. 잇 클린 다이어트

전당뇨 단계에서는 가공식품, 영양가 없는 지방, 설탕이 첨가된 고칼로리 식품, 붉은 고기 등은 피하고 저지방 음식과 저칼로리 음식을 식단에 포함하는 잇 클린 다이어트가 도움이 됩니다.

 

당뇨전단계-관리방법

2. 규칙적인 운동

당뇨전단계에서는 걷기, 자전거, 조깅, 수영, 에어로빅 등이 좋으며 운동할 때는 천천히 시작해서 15~20분가량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고 점차 강도와 시간을 늘려갑니다.

 

당뇨전단계-관리방법

3. 체중 감량

체지방의 5~10% 정도만 감량해도 혈당 수치가 향상되고 전당뇨를 역전시킬 수 있습니다.

 

4. 금연

흡연은 인슐린 저항성, 전당뇨, 당뇨병의 위험 요소로 작용 합니다.

 

5. 충분한 수분 섭취

물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며 탄산음료와 과일 주스 등 당 함량이 높은 음료를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6. 올바른 식단

당뇨전단계 관리방법의 핵심은 식단 개선 입니다. 평소 먹던 것을 제한하고 당뇨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 입니다.

 

당뇨전단계-관리방법

-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섬유질은 소화 속도를 늦추고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가공 식품과 설탕이 첨가된 음료의 섭취를 제한합니다. 가공 식품과 설탕이 첨가된 음료는 혈당을 높이는 주요 원인입니다.

 

- 정제 탄수화물의 섭취를 제한합니다. 정제 탄수화물은 소화 속도가 빠르고 혈당을 급격히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단백질은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고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당뇨전단계에 좋은음식

- 과일: 사과, 배, 바나나, 포도, 오렌지, 자몽, 레몬, 딸기, 블루베리, 수박, 참외 등

- 채소: 시금치, 브로콜리, 양배추, 당근, 토마토, 오이, 호박, 버섯, 아스파라거스, 양파, 마늘 등

- 통곡물: 현미, 보리, 귀리, 퀴노아, 렌틸콩, 병아리콩 등

- 단백질: 닭고기, 소고기, 생선, 콩류, 두부, 견과류 등

- 건강한 지방: 올리브 오일, 아보카도, 견과류, 씨앗 등

 

 

함께 읽으면 좋은글

 

아침 공복혈당수치 높은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