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일어나 거울을 통해 눈이 퉁퉁 부은 것을 발견하면 하루 종일 모든 신경이 눈에 가는 기분이 듭니다. 부은 눈꺼풀은 눈 위에 무엇인가 올라간 듯한 불편함을 주고 외관상으로도 좋지 않아 더욱 신경 쓰이는데...
눈이 부었을때 과연 병원에 가야할까요?
이번 포스팅은 눈이 붓는 질환과 눈이 부었을때 대처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꺼풀 부종
먼저 눈꺼풀이 붓는 증상을 의학적인 용어로 눈꺼풀 부종 이라고 합니다.
눈꺼풀은 눈의 앞부분을 덮고 있는 2장의 피부로 '안검' 이라고도 하는데 우리 눈을 이물질의 침범에서 막아주며 눈을 깜박여 각막을 촉촉하고 윤기 있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눈꺼풀에 생기는 부종(붓기)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없어지기도 하지만 때로는 눈꺼풀과 관련이 없는 질환의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눈이 붓는 이유
먼저 눈이 붓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체액의 순환 장애로 인한 부종입니다.
특히 아침에 일어났을 때 눈이 부어 있는 것은 매우 흔하고 정상적인 반응으로 잠자는 동안 눈꺼풀의 얇은 피부 아래 조직에 체액이 과도하게 누적되기 때문 입니다.
특히 엎드린 자세로 잠자거나, 소금, 카페인, 알코올 등을 과도하게 섭취한 경우 평소보다 더 심하게 눈이 붓게 되며 그 외에도 울었거나, 수면 부족 등으로 눈에 휴식을 충분히 취하지 못한 경우에도 눈 주변을 회복하기 위해 혈류가 몰리면서 눈이 부을 수 있습니다.
■ 대처방법: 단순히 수분, 체액의 누적으로 눈이 부었을 경우 일상생활 중 일어나 앉거나 선 자세를 유지하면 자연스럽게 누적된 수분이 빠져나가면서 서서히 붓기가 가라앉습니다.
좀더 빨리 눈의 붓기를 빼고 싶다면 차가운 물에 적신 수건을 약 5분 정도 눈에 덮고 있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눈이 붓는 질환
눈이 붓는 이유 두 번째는 바로 질환 때문 입니다.
1. 염증
세균이나 바이러스 또는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해 생기는 염증으로 인한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 대처방법: 염증으로 인한 부종의 경우 냉찜질을 하거나, 항생제나 항히스타민제 등의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눈이 붓는 증상이 심하거나 일주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원인을 진단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눈 다래끼
만약 눈꺼풀이 퉁퉁 붓고 주변이 붉게 변했다면 눈다래끼, 알레르기, 눈 주위 외상으로 인한 증상일 수 있습니다.
다래끼는 눈꺼풀을 이루고 있는 피부 부속 기관에 염증이 발생한 것으로 발생 초기에는 속눈썹 뿌리 부분 피지선이나 눈꺼풀 가장자리에 작은 여드름이나 혹이 생기면서 부어오르며 염증이 진행되면서 통증이 심해졌다가 4~5일이 지나면 농양이 생기면서 고름이 눈 밖으로 배출 됩니다.
■ 대처방법: 다래끼는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가 많으며 상태가 심한 경우 의사의 진료를 받아 항생제를 복용하거나 배농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3. 안검하수
안검하수란 눈을 뜨고 감을 때 작용하는 거상근이라는 근육의 힘이 약해져서 윗눈꺼풀이 시야를 가리는 상태를 말 합니다.
안검하수는 본인이 힘들거나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에는 상관이 없지만 눈을 뜨는 데 이마의 전두근이 사용되어 이마에 주름이 생기는 미용상의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며 시력에 영향을 주어 약시 등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 대처방법: 안검하수 증상은 안과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을 수 있다.
4. 기타
기타 노화, 임신, 호르몬의 변화, 접촉성 피부염, 갑상선 안질환, 중증 근무력증, 신경 손상, 트리코마균 감염, 선모충증 등도 눈꺼풀이 붓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