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에서 가장 먼저 매화꽃이 피는 마을로 알려진 전남 신안군 안좌면 창마마을에 개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매화꽃 개화 시기는 통상 2월이지만 신안에서는 예외적으로 빠른 개화가 시작되었는데요.
가늘고 강한 가지 사이로 피어난 매화 꽃눈들은 겨울이라는 계절을 잊게 할 정도로 화려하고 생기 넘치게 만들어 줍니다.
이번 포스팅은 지역별 매화꽃 개화시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화꽃 개화시기
먼저 매화꽃은 매실나무의 꽃으로 한국,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에서 널리 볼 수 있는 봄 꽃이며 특히 한겨울에 눈을 맞으면서 피는 매화는 설중매라고 따로 부르기도 합니다.
간혹 매화와 벚꽃이 비슷하게 생겨서 혼돈이 생기기도 하느데 벚꽃과 매화꽃의 차이점 중 가장 큰 차이는 '향기'유무 입니다.
매화꽃은 향기가 있지만 벚꽃은 향기가 없는게 특징이며 또 벚꽃은 가지에 붙은 꽃자루에서 꽃이 피지만 매화는 꽃이 가지에 피는게 특징입니다.
매화꽃 꽃말
매화는 이른 봄의 추위를 무릅쓰고 제일 먼저 꽃을 피우는 점 때문에 난초(蘭), 국화(菊), 대나무(竹)와 함께 사군자라고 하여 선비의 절개를 상징하는 꽃으로 매화꽃의 꽃말은 "고결한 마음", "결백", "인내", "맑은마음" 등 입니다.
매화꽃 개화시기
매화꽃은 2월 말에서 3월 초에 피기 시작하여 3월 말까지 절정을 이루는데 기후와 지역 등에 따라 매화꽃 개화 시기가 다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지역별 매화꽃 개화시기
- 제주도: 2월 중순
- 남부지방: 2월 말 ~ 3월 초
- 중부지방: 3월 초 ~ 3월 중순
- 북부지방: 3월 중순 ~ 3월 말
매화꽃 명소의 개화시기
- 광양 매화마을: 3월 10일경 ~ 3월 15일경
- 양산 원동 매화마을: 3월 15일경 ~ 3월 20일경
- 화엄사 홍매화: 3월 15일경 ~ 3월 25일경
- 남평문씨본리세거지: 3월 20일경 ~ 3월 30일경
함께 읽으면 좋은글